딸꾹질 멈추는 법: 물, 물 없을 때, 지압 등 5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직빵 방법을 찾아보자.

평소 갑작스러운 딸꾹질에 원인도 모르겠고 딸꾹질 멈추는 법도 모르겠고 불편하기만 하고 조금 있으면 멈추는 건데 병원 가기는 그렇고… 아주 답답한 경험 있으실 겁니다. 저도 갑작스러운 딸꾹질에 눈치도 보이고 불편하고 그런 경험이 자주 있는데요.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5가지 방법을 상황에 맞게 시도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직빵 해결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랄게요.

불편한 딸꾹질

딸꾹질이란

간단하게 어떤 자극에 의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갑자기 긴장했거나 공기를 순간 크게 들이마시거나, 무언가를 급하게 먹었거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등 갑작스러운 어떤 자극에 의해 횡격막이라고 하는 폐를 움직여 주는 근육이 경직되어 수축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횡격막이 수축하게 되면 폐로 공기가 유입되고 이때 성대가 닫히면서 공기의 흐름이 끊기는 소리와 함께 딸꾹질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이건 대략적인 추측일 뿐 아직 의학적으로 딸꾹질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어떤 자극에 의한 것인지도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은 어떠한 자극에 의한 횡격막의 수축으로 인해 생긴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번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한 글에서는 딸꾹질 원인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 바로 시도 가능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실 수 있는 물이 있을 경우

주변에 마실 수 있는 물이 있는 경우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에요.

1. 코를 막고 차가운 물을 천천히 마신다.

따뜻한 물보다는 차가운 물이 자극을 더 줄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은 쉽게 말해 긴장한 횡격막에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2. 허리를 90도 숙이고 ㄱ 상태에서 물을 마신다.

미국 NBC 뉴스 의학 전문 기자이자 응급의학과 전문의인 존 토레스의 방법인데요. 허리를 숙이고 평소 마시는 컵의 반대 방향으로 물을 마시는 방법입니다. 이때 물이 입천장을 따라 흐르게 마셔야 합니다. 이는 입천장을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물컵 마시는 위치

물을 마실 수 없는 상황일 때

주변에 마실 물이 없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3. 손가락으로 구역질 유도하기

양치할 때 구역질하는 것처럼 손가락으로 목젖 주변에 자극을 주어 구역질을 일으켜 호흡을 일시적으로 멈춰 구역질을 완화해 주는 방법입니다. 일시적으로 멈춰진 호흡으로 인해 횡격막에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 사항으로는 무리한 구역질을 유발하지 않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조금만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무리한 구역질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4. 셀프 하임리히 법

시작 전 주의 사항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임리히법처럼 강하게 압박하시면 안 되고 적당한 힘으로 횡격막에 자극만 준다는 느낌으로 하셔야 합니다. 양손을 깍지 끼고 상복부에 갖다 댄 후 3초 정도마다 한 번씩 가슴을 압박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횡격막을 압박해서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5. 혈 자리 이용하기 (지압)

‘어제’라는 혈자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어제혈은 기관지, 호흡기와 관련된 증상의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압 방법은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주거나 손바닥으로 원을 그리면서 지압하면 됩니다. 어제혈의 위치는 엄지손가락의 손바닥과 손등의 경계에 자리 잡고 있으며 사진을 통해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어제 혈자리

다양한 꿀팁들도 확인해봐요!!

이 글이 당신에게 얼마나 도움이 됐나요?

엄지손가락을 눌러 점수를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제일 먼저 제 글에 점수를 매겨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